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더 나은 삶과 교육을 향한 학교 환경교육… 2023 학교 환경교육 국제 컨퍼런스 개최

기사승인 2023.02.15  13:49:03

공유
default_news_ad1
2023 학교 환경교육 국제 컨퍼런스 포스터

교육부와 17개 시·도 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류방란)이 주관하는 ‘2023 학교 환경교육 국제 컨퍼런스’가 2월 15일(수) 오전 10시부터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더 나은 삶과 교육을 향한 학교 환경교육’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컨퍼런스는 전 세계 각지에서 기후위기 이상 징후들이 빈발하고 있는 가운데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를 구현할 실천적 대안 창출을 위한 학교 환경교육의 가치와 역할에 주목했다.

이에 국내·외 학교 환경교육 분야의 연구자와 실천가, 학교 구성원(학생·교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3개의 세션으로 구분된 프로그램 속에서 국내·외 학교 환경교육의 주요 현황과 발전 과제, 학교 환경교육 실천사례가 공유될 예정이다.

특히 미래 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의 탄소중립 실천 프로젝트 등에 대한 발표와 열린 토론도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은 ‘현 단계 학교 환경교육의 도약을 위한 의제’라는 주제로 이선경 교수(청주교육대학교), 앨런 리드 교수(호주 모나시대학교), 에시 아르니오 린나부오리 교수(핀란드 탐페레대학교)가 국가별 학교 환경교육의 현황과 발전과제에 대해 발표하고 청중들과 온·오프라인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두 번째 세션의 주제는 ‘학교 환경교육 실천, 미래 교육의 새 길을 열어가다’다. 3개의 트랙으로 구분해 진행되며, 각 트랙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다각적 실천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학교 환경교육의 중요성과 실천적 가치를 재발견하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 트랙1: ‘미래세대의 기후 위기 극복 프로젝트’.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학생·청년들이 직접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자신들의 실천적 행동과 성과에 대해 발표한다.

· 트랙2: ‘환경시민 양성을 위한 단위학교 실천과 과제’. 김남수 박사(국토환경연구원 부원장), 알렉스 쿠드랴프체프 박사(미국 코넬대학교)가 단위학교 환경교육의 활성화·내실화 논의에 필요한 사례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발표에 이어 김찬국 교수(한국교원대학교)가 좌장을 맡아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 트랙3: ‘탄소중립 실천학교 운영 성과 탐방’. 갤러리 워크 방식의 트랙이다. 2021∼2022년 사이 탄소중립 중점학교 사업에 참여한 김해율하유치원, 옥서초등학교, 산자연중학교, 보문고등학교, 함현고등학교의 담당 교사들이 부스를 찾은 컨퍼런스 참가자들에게 소속 학교의 실천 사례를 발표·공유한다. 별도로 마련된 실천사례 전시 공간에서는 환경교육 실천 우수사례 등 교육용 참고자료들이 참여자들에게 무상 제공된다.

세 번째 세션의 주제는 ‘미래의 교육과 세대를 위한 우리 모두의 다짐’이다. 문화예술공연(유니크첼로 콰르텟, 재활용악기 연주회)으로 시작해 장동선 박사(궁금한 뇌 연구소 소장)의 진행 하에 미래 세대와 교사들이 토크 콘서트를 진행한다. 권희진 교사(빛가온유치원), 이성원 교사(서산중앙고등학교), 장지헌 이사(빅웨이브), 송초원 학생(순천별량중학교), 조선우 학생(설화고등학교)이 ‘나와 공동체를 이어준 환경교육 실천의 의미’에 대해 좌담을 나눈다.

끝으로, 2부 트랙1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환경교육 실천에 필요한 정책제안서를 정부정책 관계자들에게 직접 전달하고, 행사 참여자들이 다함께 기후위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실천에 대해 함께 다짐하면서 행사가 마무리 될 예정이다.

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장은 “이번 컨퍼런스는 현재 시점에서 30년 안에 기온을 1.5℃ 낮추지 않으면 미래 교육을 위한 미래 자체가 성립될 수 없다는 과학계의 예측에 귀 기울여 미래 교육의 주체이자 대상인 청소년의 목소리와 학교 현장의 능동적 실천 사례들을 공론화하기 위한 장”이라며 “지속가능한 미래의 교육과 미래 세대를 위한 사회적 논의와 실천을 진전시키는 데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자리인 만큼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2023 학교 환경교육 국제 컨퍼런스는 한국교육개발원의 유튜브 채널 ‘KEDI TV’에서 실시간 중계된다.
 

정수민 기자 jsumin16@barhyo.kr

<저작권자 © 발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